본문 바로가기
규정 및 정책

2023년 부동산 정책 알아보기

by 심심한도깨비 2023. 2. 11.

얼마 전 정부에서부터 23년 경제정책을 발표하면서 살펴보는 사람들이 많아졌는데요.

이 중 2023 부동산 정책 과 관련해서 관심을 가지는 이들이 늘어나기 시작해 오늘 한번 부동산 관련된 내용만을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부동산에 관심을 가지고 투자 등을 실행해보고 있던 분들이라면 이번에 새롭게 나온 2023 부동산 정책 에 대해서는 파악해둬야 하지 않을까 싶으니 아직 정리해보지 못했다고 하는 분들은 오늘의 요약정리본부터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계속되는 경기침체 및 고금리 등의 영향으로 인해서 어려움이 다양한 곳에서부터 동반되고 있는 요즘 경제 재도약이라는 목표를 띄면서 새로운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하는 정부의 움직임이 포착되었습니다.

4대 정책으로 크게 나눠 볼 수 있게 발표되었는데요.

민생경제 회복지원 / 거시경제 안정관리/ 미래대비 체질개선 / 민간중심 활력제고로 크게 나눠 내용들을 담은 채 발표되었습니다.한동안 폭등하는 부동산가격을 잡아보기 위해서 많은 정책들을 내세우면서 여러 움직임을 취했던 정부였지만 좀처럼 쉽지 않음을 보여주는 결과를 보여줬죠.

이번에는 2023 부동산 정책 을 보면 부동산 규제는 풀어보면서 부동산 가의 연착률을 유도하기 위한 여러 정책기조들을 잡아보는 방향성을 정한 것을 볼 수 있어요.

일단 취득세 중과완화가 실행된다고 하는데요.

 

주택 수 비례해 8%에서 12%까지 취득세 중과되는 것이 기존의 기준이었지만 2주택자도 1주택자와 마찬가지로 기본 세율 적용한다고 하고 3주택자의 경우에는 4%적용, 4주택이상 및 법인에서는 6% 세율을 적용하는 것으로 조정해보게

됐습니다.

비교적 취득세에 대한 부담을 줄여볼 수 있는 정책이 더해진 것이랍니다.이 외에도 양도세 중과 배제에 대한 부분을 살펴볼 수 있게 되었는데요.새로운 정부가 들어서면서부터 제일 먼저 양도세 중과 배제를 건드려보았습니다.

양도세 중과 배제의 경우 23년 5월까지였지만 1년 연장하는 것으로 24년 5월까지로 늘어나는 변화가 발생하였답니다.

기존의 다주택자들이라고 하면 중과세율보다도 낮은 기본세율로 기존을 처분할 수 있는 기간 자체는 1년이나 벌었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비교적 기존 집을 처분하는데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었던 부동산 시장 흐름이었는데 이를 더 긴 시간으로 잡아보고 처분해볼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는 식으로 풀렸답니다.

 

2023 부동산 정책에는 분양권 단기 양도세 인하에 대한 건도 언급되고 있는데요.

기존에는 1년 이내에 분양권을 전매해야 양도세 70% 중과되었던 것이 기본세율로 다시 맞춰놓는 방향을 잡아보게

됐습니다.

이 외에도 민간 임대사업자의 부활을 알리는 소식도 전달되었습니다.

전용면적 85제곱미터이하 취득가액이 6억 지방이라면 3억이하인 아파트에 대해서 임대사업 등록이 가능하도록 소식을 알리고 있답니다.

조정대상지역 내에서는 양도소득세 비과세 요건 중에 하나로 여겨졌던 2년 보유 및 2년 거주요건이 있었는데요.

이를 내년 초에 한번더 완화 방안을 다시 수정보완 해보는 것으로 발표한다고 합니다.

 

오늘 알아본 것들 이외에도 부동산 관련해서 정보가 들려오기도 하고 경제 전반적으로 풀어볼 수 있는 정책들을 다채롭게 발표하고 있으니까 이왕이면 관심을 가져보면서 한번씩 구체적으로도 살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제와 부동산은 어쩔 수 없이 같이 이어지게 되는 만큼 부동산 정책에 대해서만 집중하는 것보다는 경제정책에 대해서도 같이 살펴보면서 어떻게 이어질 수 있는지, 어떤 방향성을 잡아야 이런 상황들 속에서도 이득을 취해보고 불이익을 얻지 않을 수 있는지 계획세워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